이야기


이냐시오포커스_simple web.jpg

 

 

[이냐시오포커스] 송봉모 토마스모어 신부의 성경에세이 7 -"하느님 현존의 훈련 -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

2020.08
18

본문

 

이냐시오포커스 필진 -로고 7ghl-02.jpg

 

하느님 현존의 훈련 -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3)

 

끊임없이 기도한다는 것은 매일 매순간 주님 현존 안에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삶을 가리킨다. 다시 말해 세상 한복판에서 주님께 중심점을 두고 살아가는 삶을 가리킨다.

초대교회 신자들은 하루 삶에서 새로운 행위를 할 때마다 이마에 십자 성호를 그음으로써 끊임없이 기도하는 삶을 살려고 했다.

 

우리는 발걸음을 앞으로 옮기고 움직일 때마다, 들어가거나 나갈 때마다, 옷을 입고 신발을 신을 때, 목욕할 때, 식탁에 앉을 때, 등잔에 불을 켤 때, 침상에 누울 때, 의자에 앉을 때, 매일의 모든 일상적인 행동에서, 우리는 이마에 십자가를 그렸다.”(테루툴리아누스)

 

우리가 끊임없이 기도할 때, 우리가 하느님의 거룩한 현존 안에 머물러 있는 훈련을 할 때, 우리는 하느님의 뜻을 수행하는 것이다.

 

언제나 기뻐하십시오.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 모든 일에 감사하십시오.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살아가는 여러분에게 바라시는 하느님의 뜻입니다.(1테살 5,16-18)

 

많은 신자들이 하느님의 뜻을 알고파 한다. 그런데 바오로 사도는 아주 분명하게 말한다. 하느님의 뜻은 끊임없이 기도하는 것이다. 그리고 언제나 기뻐하는 것이고, 모든 일에 감사하는 것이다.

 

세 요소로 이뤄진 하느님의 뜻을 성취하기 위해서 제일로 중요한 것은 끊임없이 기도하는 것이다. 우리가 끊임없이 기도할 때, 우리는 언제나 기뻐할 수 있고 범사에 감사드릴 수 있다.

끊임없이 기도하는 사람 곧 주님 현존 안에 머물러 있는 사람이 언제나 기뻐할 수 있는 근거는, 기쁨은 주님과의 관계에서 누릴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끊임없이 기도하는 사람이 범사에서 감사할 수 있는 근거는, 세상과 인간을 향한 주님의 사랑과 돌보심은 언제나 어떤 자리에서나 주어지기에, 끊임없이 기도하는 사람 곧 주님의 현존 안에 머물러 있는 사람은 범사에서 그분의 돌보심을 체험하면서 감사하기 때문이다. 만사에서 하느님을 보고, 하느님 안에서 만사를 보기 때문이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